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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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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세대학교 간호대학 동창회 정관

 

1964~1968 수정
1970 개정
1975 수정
1976 개정
1981 개정
1990 개정
1992 개정
1995 개정
1998 개정
2003 개정
2010 개정
2011 개정
2013 개정
  2014 개정

 

제1장 총 칙

 

제1조(명칭) 본 회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동창회(이하 본 회라 한다)라 칭한다.


제2조(목적) 본 회는 회원 상호간의 우의를 도모하고 회원의 국내․외의 사회적 진출을 후원하며 모교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
제3조(소재지) 본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.


제4조(지회)
① 본 회는 서울특별시, 각 직할시, 시, 도, 해외 및 직장 단위로 지회를 둘 수 있다.
② 지회 결성은 최소 회원 10명 이상으로 하되 본 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.

 

제2장 사 업


제5조(사업) 본 회는 다음의 사업을 한다.
1.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증진에 필요한 사업
2. 장학사업
3. 본 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간행물의 출판사업
4. 회원과 모교발전을 위한 자금조성사업
5. 기타 본 회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

 

제3장 회 원


제6조(회원의 구분) 본 회의 회원은 정회원, 준회원, 특별회원 및 명예회원으로 한다.
1. 정 회 원 : 정회원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졸업생(구 세브란스간호학교 및 연세대학교의과 대학 간호학과 졸업생을 포함한다)과 원주의과대학 간호학부 졸업생 및 RN-BSN 졸업생으로 한다.
2. 준 회 원 : 준회원은 모교에 재학(구 세브란스간호학교는 1년 이상, 대학 간호학과, 간호대학은 2년 이상 및 본 대학원, 교육대학원, 보건대학원 중에서 간호학과 관련된 과정을 수료한 자, 자율학습대학 졸업생) 하던 자로서 대의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.
3. 특별회원 : 특별회원은 모교에 재직하였거나 재직중인 자로서 회원이 되고자 원하여 대의원회의 추대를 받은 자로 한다.
4. 명예회원 : 명예회원은 모교 또는 본 회에 공헌이 많은 인사로서 대의원회의 추대를 받은 자로 한다.


제7조(회원의 의무)
① 회원은 본 회의 정관 및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
② 정회원, 준회원, 특별회원은 회비의 납부 및 집회에 참석하여야 한다.


제8조(회원의 권리)
① 제7조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다한 정회원은 선거권, 피선거권 및 기타 본 회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가진다.
② 준회원, 특별회원 및 명예회원은 집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 단, 제8조 ①항의 권리는 부여되지 않는다.

 

제4장 고 문

제9조(고문)
① 역대 증경회장과 역대 간호대학장을 고문으로 추대한다.
② 고문은 본 회 발전 전반에 관하여 자문한다.
③ 고문은 대의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 단, 의결권은 부여하지 아니한다.

 

제5장 회 의
제1절 총 회

제10조(총회)
① 정기 총회는 매년 2월에 개최된다. (예외의 경우 2개월 이내에 개최된다.)
② 임시총회는 감사를 제외한 임원의 3분의 2 이상 또는 대의원 3분의 2 이상의 요구에 의하여 회장이 이를 소집하되 상정안건 이외의 사항을 처리할 수 없다.


제11조(구성 및 의결정족수) 총회는 제8조 제①항의 회원으로 구성하며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 정관의 개정은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
제12조(기능) 총회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, 의결한다.
1. 정관개정
2. 회비책정
3. 사업계획 및 사업시행 결과
4. 예산 및 결산
5. 회장, 부회장 선거 및 감사의 선출
6. 대의원회에서 상정한 안건
7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한 사항

 

제2절 대의원회

제13조(대의원회)
① 정기 대의원회는 년 2회 개최한다.
② 임시 대의원회의는 감사를 제외한 임원 3분의 2 이상 또는, 재적 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연서에 의하여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③ 대의원회 소집이 곤란한 긴급상황 발생시 회장이 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집행할 수 있다.
④ 전 항에 의하여 집행된 사항을 그 다음에 열리는 대의원회에 보고하여 사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
제14조 (대의원)
① 대의원은 년도별 졸업생 중에서 1명씩 각 동기동창이 선출한 기별 대표자와 동창회 이사로 구성한다.
② 해당년도 졸업생의 대의원을 선출 못하거나 장기간 불참하는 경우에는 대의원을 임원회에서 선정하여 대의원회의 승인을 얻는다.
③ 대의원은 연세대학교 동문회 이사로 활동하며 동문회 회의에 참석한다.


제15조(구성 및 의결정족수)
① 대의원회는 제14조 1항의 대의원으로 구성하며 재적 대의원 3분의 1이상의 참석과 재석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② 등록된 대의원이 불참할 경우에는 동기에게 위임이 가능하며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.


제16조(기능) 대의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․의결한다.
1. 정관개정안
2. 회비책정안
3. 사업계획안 및 사업시행 결과
4. 예산안 및 결산
5. 회장, 대외부회장 및 감사후보 추천
6. 회장단 및 감사를 제외한 임원의 인준
7. 제 규약의 인준
8. 총회 상정 안건
9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한 사항

 

제3절 임원회

제17조(임원의 종류) 본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.
1. 회  장 1명
2. 부회장 5명 (대외부회장 2명, 신촌·강남세브란스 간호부서장, 원주학부 동문 대표 1인은 당연직임)
3. 실행이사 10명(총무,부총무,서기,부서기,재무,부재무, 위원회 위원장이며 실행이사 중 1인은 대학 학부장단에서 선임)
4. 이  사 약간명
5. 감  사 2명


제18조(임원의 선출)
① 회장, 부회장 2명 및 감사 후보의 선출은 대의원회에서 각 배수 공천하여 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한다. 단, 2차 투표에서 과반수가 안될 경우는 3차 투표에서 최다 득표자로 한다.
② 총회에서 선출하지 않은 임원은 정회원중에서 회장이 제청하여 대의원회에서 인준한다.


제19조(구성 및 의결정족수)
① 제17조 제1호에서 제3호, 5호의 임원으로 구성하며 재적 임원 과반수의 참석과 재석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② 감사는 임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.


제20조(임원의 직무)
① 회    장 :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 임원회, 대의원회 및 총회를 소집하고 각 회의 의장이 되어 회무를 총괄하며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및 여동창회 당연직 부회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한다.
② 부 회 장 :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.단, 제1, 제2 대외부회장 순으로 한다.
③ 회 장 단 : 회장단(부회장 3명, 총무이사)은 본 회를 대표하여 연세대학교 동문회 이사로서 그 직무를 수행한다.
④ 총무이사 : 총무이사는 임원회, 대의원회 및 총회에서 의결된 본 회의 제반 회무를 담당하고 부총무이사는 총무이사를 보좌한다.
⑤ 서기이사 : 서기이사는 임원회, 대의원회, 총회 및 기타 집회의 기록을 담당하고 부서기이사는 서기이사를 보좌한다.
⑥ 재무이사 : 재무이사는 임원회, 대의원회 및 총회에서 의결된 본 회의 회계업무를 담당하고, 부재무이사는 재무이사를 보좌한다.
⑦ 이   사 : 이사는 동창회장이 위촉하여 수락한 정회원으로 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.
⑧ 감    사 : 감사는 본 회의 매 회계년도의 재정 및 회무에 대한 감사를 담당하여 대의원회와 총회에 출석하여 감사 결과를 진술한다.


제21조(임원의 임기)
① 회장 및 대외부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
② 당연직 부회장의 임기는 그 보직의 기간과 같다.
③ 회장단을 제외한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④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다.
제22조(임원의 의무) ①제20조에 명기된 모든 임원은 일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.
제23조(임원의 보선) 임원의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이를 보선하며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
 

제4절 위원회

제24조(위원회) 본 회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상임위원회를 두며 그 직무는 아래와 같다.
1. 기획발전위원회
1) 기본운영계획의 수립, 실행, 조정, 평가에 관한 사항
2) 기획업무에 필요한 조사, 연구 및 통계자료에 관한 사항
3) 제 규정에 관한 사항
4) 정기총회에 관한 사항
5) 기금 조성 및 기타 본 회 발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
2. 섭외홍보위원회
1) 회원간의 친목도모 및 회원관리에 관한 사항
2) 국내외 지회관리에 관한 사항
3) 연세대학교 총동문회, 여동창회. 단과대학동문회 및 기관 등과의 교류, 홍보에 관한 사항
4) 기타 본 회의 발전에 관한 사항
3. 출판위원회
1) 본 회에서 발행하는 출판물에 관한 사항(동창회 역사자료, 동창회원 명부, 총회책자 등)
2) 본 회에서 발행하는 각종 인쇄물에 관한 사항
3) 본 회의 발전을 위한 발행물 제작에 관한 사항
4. 장학위원회
1) 제8조 ①항의 회원을 위한 장학사업에 관한 사항
2) 모교 간호대학 학생을 위한 장학사업에 관한 사항
3) 장학금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
5. 재무위원회
1) 본 회의 재정수입과 조성에 관한 사항
2) 본 회의 예산수립과 집행에 관한 사항
3) 본 회의 회비수입과 관련된 사항
4) 각 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한 제반 사항
6. 선교위원회
1) 제7조 ①항과 제8조 ①항의 회원을 위한 선교사업 및 사회활동에 관한 사항
2) 선교기금조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


제25조(위원의 구성 및 임기)
① 위원장은 임원진(감사 제외)에서 회장이 임명한다.
② 위원의 선출은 위원장의 제청으로 임원회에서 인준한다.
③ 위원의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동일하되 연임할 수 있다.


제26조(특별위원회)
①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과 본 회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대의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.
②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회장의 제청으로 대의원회에서 선출한다.
③ 특별위원회의 위원은 10명 이내로 하고 위원장의 제청으로 임원회에서 인준한다.
④ 특별위원회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후에 자동으로 해체된다.
단, 소기의 목적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대의원회에서 이를 해체한다.

 

제6장 재 정


제27조(회계년도) 본 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한다.


제28조(재정) 기부금 및 기타 수입
① 본 회의 재정수입은 입회비, 회비, 임원회비, 찬조금, 기부금 및 이자수입으로 충당한다.
② 신입회원의 입회비중 50%는 이를 동문회에 납입하고, 잔액은 본 회의 기본금으로 한다.
③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대의원회의 결의로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부터 찬조를 청할 수 있다.


제29조(지출)
① 본 회의 재정지출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예산에 의해서 집행한다.
② 경정예산의 의결은 대의원회에서 결의한다.
제30조(회비징수) 회비의 징수는 총회 개최일부터 하되, 회비의 인상을 결의한 경우에는 인상 결의를 한 총회일부터 이를 적용한다.

 

 


부 칙
제1조 본 회 정관은 총회 출석인원 3분의 2이상의 결의로서 이를 개정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   제2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1981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1990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
부 칙
 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1992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1995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1998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2003년 3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2010년 3월 30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2011년 4월 26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2013년 4월 10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
부 칙
          제1조 본 회의 정관은 서기 2014년 2월 26일부터 이를 시행한다.